holy's story
[카카오테크캠퍼스] R&O Day 후기 본문
카카오 테크 캠퍼스 1단계 수료 및 2단계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슬랙과 노션, 줌으로 뵙던 매니저님들을 직접 만나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먼저 카카오테크캠퍼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카카오테크캠퍼스 홈페이지 참고)
카카오테크캠퍼스는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 을 위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에 배출하여 IT 업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며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키워드를 내건다.
1. 지속적인 2. 차별화된 3. 협력적인
카카오테크캠퍼스는 총 3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23학년도 1학기에는 1단계, 하계학기에는 2단계, 마지막으로 2학기가 시작하면 3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1단계에서는 2, 3단계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 단계이다. 개발을 위한 기본 역량을 쌓고 매주 강의를 듣고 공부한 내용을 노션 학습일지에 작성한다. 또, 팀원들과 주에 한 번씩 비대면/대면으로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2단계에서는 매일 10시에 비대면으로 출석체크 및 모각코를 시작한다. 그 후 모각코 내에서 13시까지 클론코딩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고 이후 17시까지 공부 진행 후 자정까지 일별 학습일지를 작성하면 된다. 1단계보다 더 많은 집중이 필요한 단계이다.
3단계에서는 백엔드와의 협력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프론트엔드 3명과 백엔드 3명이 한 팀을 이루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협력해볼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자 그럼 카카오 테크 캠퍼스 지원과정부터 1단계 수료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보겠다.
지원 과정
카카오 테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카카오 테크 캠퍼스 지원 절차는 서류제출 -> 코딩테스트 -> 최종합격 순서로 이루어진다. 서류결과와 코딩테스트를 합산한 결과로 최종합격 여부가 결정되어 코딩테스트는 접수한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공 및 개발에 대한 지식을 요구한다. 주변인들을 보았을 때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지와 포트폴리오를 꽤 보는 것 같았다.
나는 동아리 내의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 계획과 지원동기 등을 작성했으며, 야금야금 작성했던 노션, 깃허브 등도 열심히 모아 지원서 포트폴리오에 작성하였다. 지금 작성했던 내용을 다시 읽어보니 그 때의 마음가짐이 생각나 2단계를 열심히 참여할 의지가 샘솟는다!
1단계
1단계는 패스트캠퍼스의 주차별 강의를 수강하고 학습일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10주간의 강의에서 css 부터 html, 자바스크립트, 리액트를 수강하였으며 이는 2, 3단계를 위한 사전 학습으로 느껴졌다.
슬랙으로 질문을 남기면 매니저님들이나 쿠키즈들이 답변을 정말! 성의있게 달아주시고, 개발관련 공유도 많이 해줘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2단계
2단계에 대한 내용은 26일 월요일 OT 시간에 자세히 설명해준다고 하여 이후 추가하겠다.
솔직히 종강 시즌에 카카오 테크 캠퍼스 1단계와 수업 최종발표, 캡스톤 등을 병행하려니 정신없이 마무리한 것 같은데 이번에 R&O 데이에서 직접 매니저님들을 뵙고, 격려를 받으니 ' 아 나만 달리고 있는 게 아니구나, 나 달리라고 트랙도 깔아주고 물도 주고 도움도 주는 사람이 있었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늘어져가던 나에게 힘을 북돋았던 좋은 터닝포인트였고, 2단계는 처음 임했던 마음으로 참여하겠다.
+ 이미지 출처 및 카카오 테크 캠퍼스 홈페이지
카카오 테크 캠퍼스